본문 바로가기

무한코딩/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날지 무한코딩]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튼(Button) 만들기

오늘은 어플리케이션에서 가장 기본이고 가장 널리 쓰이는 버튼(Button)을 생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합니다.


굉장히 간단합니다.(저도 했으니까요!)


자, 우선 프로젝트를 새롭게 생성해 봅시다.



Empty Activity를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 해보겠습니다.


Basic Activity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처음엔 Empty Activity를 사용하며 대충 구성을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Basic Activity엔 불필요 할 수도 있는 기능이 쬐~끔 추가되어 있어서..)



위에 사진처럼 화면을 구성하면 작업환경은 다 구성 된거입니다.


1번은 경로입니다. 위에 Java는 Java언어를 사용하여 여러 기능을 넣는 곳이라 생각하시면 되고, res는 우리가 보는 화면을 구성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번은 Design, Text가 있는데 Design은 다음 사진에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주로 Text 환경에서 코딩을 주로 합니다.


3번은 Text로 소스를 구성하면 구성된 화면을 보여주는 PreView입니다.



Design 화면에서 화면을 구성하려면 좌측의 위젯을 드레그해서 쭈욱 땡겨서 화면에 배치를 하면됩니다.


Design 환경이 화면을 구성하기엔 더 쉬워보이지만 구성되는 위젯들이 여러개로 넘어가면 Text환경이 훨신 쉬워집니다.


Design 환경과 Text 환경에서 만든 버튼을 각각 비교하기 위해 우선은 버튼(Button)을 드래그 해서 화면에 띄우고 우측 상단에 Id라는 항목에 마음대로 id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지금 설정하는 저 Id는 생성한 Button의 이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Text환경으로 넘어 왔습니다. 아까 만든 버튼의 소스가 생성되어 있네요.


입력한 Id도 있네요.



버튼을 만드는 과정인데요. 위젯을 구성할때 가장 기본적으로 들어가는게 크기, text, id 정도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친절하게도 저렇게 조금만 치면 원하는 기능이 쫘악 나옵니다.



두번째 버튼은 이렇게 구성을 했습니다. 


두번째 버튼에는 버튼 생성 방법을 비교하기 위해 onClick이라는 기능을 넣었습니다.


onClick의 이름을 넣어주면 버튼 생성 완료!



이제 아~까 1번 있죠? 경로 창!


경로창에서 Java안에 보시면 MainActivity가 있습니다. 


더블클릭으로 열어줍니다.


저는 버튼을 클릭하면 메시지창이 뜨게 했습니다.


보시면 빨간 박스와 초록 박스가 있는데 빨간 박스는 Id 를 이용한 버튼 설정이고


초록박스는 onClick를 이용한 버튼 설정입니다.


저는 아직은 딱히 차이점을 못느꼈는데..찾아보니 크게 다른점은 없어 보입니다.




빨간박스의 버튼을 코딩할때 이렇게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