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한코딩/파이선

Konlpy Runtime error(런타임 에러) 해결법

영어의 경우엔 영어 단어와 문맥을 분석하는 라이브러리가 참 많은데요.

 

한국어도 한국어 정보처리를 위한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바로 Konlpy 입니다

 

Konlpy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하도록 하고~ 오늘은 Konlpy 라이브러리를 설치 할 때 발생하는 에러의 해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노트북을 험하게 다루는 일이 있었습니다. 일이 끝나고 포맷을 진행하고 다시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Konlpy를 깔고 실행을 시키자마자 런타임 에러가납니다.




제가 알기론 에러중에 원인도 알 수 없고 해결하기 가장 어렵다는 그 런타임 에러...뭔가 jvm과 관련이 있어보입니다..


분명 예전에 데스크탑에 설치할때는 한번에 됬었는데...


결과적으로 먼저 말씀을 드리자면 문제는 환경변수 설정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환경은 


Windows 10 64bit

JAVA JDK 32bit

JPype1-0.6.2-cp36-cp36m-win32.whl


이렇습니다. 



이 런타임 문제를 해결하려면 간단합니다. 


아래의 스크린샷만 보고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설치 하실때 JAVA JDK를 설치하고 konlpy 의 가이드 대로 환경변수를 등록하실껍니다.



시스템 환경 변수에 진입하시면 이렇게 사용자 변수와 시스템 변수가 있습니다.



기존의 가이드를 참고 하면 시스템 변수에서 JAVA_HOME이라는 변수를 새로 만든 후, 설치한 JDK 디렉토리의 경로를 입력하고 저장을 합니다.



허나, 이렇게만 설정을 하면 안타깝게도 런타임 오류가 발생해 버리고 맙니다.


해결방법은 사용자 변수에 있습니다.



사용자 변수를 보시면 Path라는 변수가 있습니다. 클릭하시고 편집버튼을 누릅니다.



새로만들기를 누르시고 이번엔 JDK 디렉토리안에 있는 bin 디렉토리의 경로를 입력해 준 뒤 확인을 누르면 오류가 깨끗이 해결이 됩니다.


윈도우 10이 아닌 윈도우 7 환경에서는 기존에 있던 경로 맨뒤에 새미콜론(;)을 붙이시고 bin 디렉토리의 경로를 이어 붙이시면 됩니다.


다음엔 Konlpy의 설치와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