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 리뷰나라/책

[리뷰] 이가은 - 세계사 X파일

한국사 관련 서적을 찾다가 정말 볼만한게 없어서 눈돌려서 본 세계사 코너에서

 "X파일"이라고 쓰여져 있는 책에 흥미가 생겨 산 책입니다.

 

 

이 책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밀X파일이 아니라 세계사의 흐름에 있어

 큰사건들만 콕콕집은 X파일입니다.

 

사실 고1 이후로 세계사라는 과목을 집중해서 본적이 없었기에 처음 읽을때는

 새로운 학문을 배우는 즐거움으로 잘읽었습니다.

 

허나 책에 2/3정도 페이지가 넘어가니 책 페이지를 못 넘겼습니다. 책 내용에 있어서

근대로 들어오니 이해도 잘 안되었고 머릿속에 내용이 겉에서만 빙빙 돌았습니다.

 

이유는 대략 말하자면 어떠한 사건이 있으면 그 사건의 배경지식이 기본이 되어 있어야

이해하기가 쉬운데 그런 배경지식을 충분히 설명을 못받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작가도 이 책에 그 복잡한 세계사를 어떻게든 압축해서 담아 보려고

열심히 집필을 했겠지만 그래도 너무 압축을 한건 함정이네요.

 

또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부가설명이 잘 안되어 있어서 소비에트가

어디에 있는 나라인지 파시스트가 어떤사람들인지 파악을 잘 못했네요.

 

하지만 지금까지 봐온 역사서적중에 유일하게 내가 끌려서 책을 샀다는 점,

역사책중 유일하게 끝까지 읽었다는 점은

더이상 역사를 지루하게 말해주는 종이 덩어리가 아닌 재밌고

알찬 책이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한국사 X파일도 있던데 시간 나면 구매해서 읽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