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지 이야기/오늘의 날지라이트

이케아 일본해 표기 논란, 동해는 동해인가? 일본해인가?

얼마전 미국의 싱크탱크에서 독도를 분쟁지역이라고 표기한지 얼마가 지나지 않아


이번엔 동해 표기문제 때문에 인터넷이 뜨겁네요.


이케아에서는 지금 현재도 홈페이지나 내고 있는 상품마다에 동해를 East Sea가 아닌 sea of japan라고 표기하고 있어서 문제가 되었습니다.


허나, 더 큰 문제가 있었으니.. 이케아 코리아에서는 한국에서 파는 제품이 아니라고만 말한상황


불난집에 부채질을 했으니 가만히 있을 네티즌들이 아니죠. 


불매운동까지 벌일것 같은 조짐이 보이기도 합니다.


허나 불매운동이 우리나라에서..그것도 들어올때 그토록 뜨거웠던 이케아인데..될까 싶네요.


항상 흐지부지했던 불매운동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말이죠.


불매운동이 극단적으로 이루어진데를 본다면 바로 옆나라 중국이죠.


그곳은 예전에 일본과의 외교 마찰로 인해서 중국내에 있는 일본 매장들이 다 박살이 났었던 뉴스가 났었었죠.


뭐 그건 그거고..


이케아도 그렇고 이케아 코리아도 그렇고 세계의 대세를 따라간다고 하면 뭐 할말 없습니다.


그만큼 우리 입지력이 약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러 외교활동의 실적을 봐도 뭐 딱히 할말은 없으니까요.



허나, 대세는 대세라 쳐도 그들은 틀린답을 가지고 대세라 운운하면서 다니고 있다는게 문제입니다.


독도를 뭐..다나까상? 기억도 안나..그걸로 표시하고 있다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동해는 엄연한 동해입니다. 동해가 왜 동해냐구요?


이럴때보면 일본은 잔머리가 잘 돌아가는 민족이에요..지난 2000년 이상의 시간동안 역사 서적에서는 동해를 동해라고 표기했었습니다.


일본이 1600년대였나? 찾은 일본해라고 표기된 서적은 음..그러니까 앞에 보이는 산을 앞산이라고 표기한것도 다름없는것을 명백한 진실로 들이대는거구요.


근데 왜 지금은 세계에서 동해보단 일본해를 더 많이 쓰냐구요? 


바로 식민지시절 때 국제 수로기구에 일본해라고 표기를 했다고 하네요. 그시절 우리가 할 수 있는것도 아는것도 하나없었으니..


그래서 우리정부가 공동표기를 하자고 제안했으나 매몰차게 거절을 당했습니다.


지금 세계적으로 동해와 일본해의 비율을 따져본다면 3:7정도 된다고 합니다.


먼나라에서 봤을때 여기가 동해인지 일본해인지 별 관심은 없습니다. 허나,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엄연한 우리땅 독도를 가지고 싸우고 있는 판에 명명백백한 동해를 일본해라고 부르라구요? 


하나 뺐기면 둘 못뺐기겠습니까? 저는 이것을 결국 독도를 뺐으려고 하는 짓의 연장선으로 보고 심각성을 인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독도에 관심갖는 분들은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관련 지식을 많이 알고 계신 분들도 상당 수 계시구요.


허나 동해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잘 못봤습니다. 솔직히 저도 얼핏듣고 오늘 포스팅 할때서야 역사적 사실을 알았어요.


그만큼 동해에 대해선 너그러운, 혹은 우리가 동해라 부르니까 당연한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보여지네요. 저 또한 그랬었구요.


여름이 되면 항상 놀러가던 바닷가인데도 이처럼 무관심이였으니..반성합니다.

우리가 대해야 할 동해는 독도와는 약간 다릅니다. 


독도는 지배역사나 현재 주거하는 주민도 있고 엄연한 우리 땅이기에 어느누구도 함부러 말 못하지만 동해는 국제 연맹에 끼여있지 않은 바다명칭이니까요.


명백한 동해임에도 저 먼나라에서는 그렇지 않으니까요.. 안타깝죠. 우리가 할 일은 널리 동해의 역사성을 알리고 식민지의 악역사를 반성하지 않는 일본의 입장을 비판하는것입니다.


언제까지나 이런 무관심으로 동해를 대한다면 동해를 동해로 못부르는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번일 또한 헛되이 그냥 넘어간다면..에휴..


제 포스팅으로는 자료가 부족한것 같아 링크 몇개 걸어 두겠습니다.


[링크1] [링크2]